본문바로가기

소식

보도자료

  •  [20240322] "섬으로 출근합니다"…한국섬진흥원, '섬택근무' 돌입
  • 조회수 273
  •  파일없음
  • 작성자한국섬진흥원

"섬으로 출근합니다"한국섬진흥원, '섬택근무' 돌입

경남도 사업과 연계통영 두미도 스마트워크센터 활용

섬 지역 워케이션 도입 방안 연구 통해 방향성 제시도

한국섬진흥원이 섬택근무에 본격 돌입했다.

섬에 대한 편견을 없애자는 취지의 섬택근무는 경남도 살고 싶은 섬 가꾸기 사업의 일환으로 20225월 통영 두미도에서 처음 시작됐다.

22일 한국섬진흥원(KIDI, 원장 오동호)에 따르면 현재 양영환 진흥사업실장을 비롯한 한국섬진흥원 임직원 5명이 통영 욕지면 두미도 굴밭기미 리조트에서 섬택근무를 진행 중이다.

* 굴밭기미 리조트는 두미도 스마트워크센터와 같이 섬택근무 여건을 갖춘 곳으로, 북구에 이어 남구마을에 새로 조성됐다.

한국섬진흥원이 찾아가는 섬 현장포럼과 각종 연구·조사를 위해 섬에 방문한 적은 많지만, 사무실을 갖추고 행정 업무를 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.

두미도 섬택근무에 나선 한국섬진흥원 직원들은 원격근무서비스(VPN)를 활용한 일상적인 행정업무와 사업 점검 및 활성화 방안 구상, 작은 토론회, 환경정화활동 등을 이어간다.

한국섬진흥원은 이번 섬택근무를 시작으로 경남뿐 아니라 전남, 인천 등 전역에서 섬 지역 워케이션을 실시할 계획이다.

앞서 지난해 한국섬진흥원은 섬 지역 워케이션 도입 방안 연구를 통해 필요성과 적정 유형을 분석, 방향성을 제시했다. 이에 워케이션이 섬 지역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.

특히 섬이 오가기 힘든 불편한 곳이라는 편견을 버리고 불필요한 외부 간섭 없이 업무 집중도와 효율성을 높이는 등 장점이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.

섬택근무및 섬 지역 워케이션은 근무자 외에도 섬마을에 소득 창출 기회를 제공하는 효과도 있다.

오동호 한국섬진흥원장은 섬은 드넓은 바다 경치를 보며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힐링할 수 있는 최적의 근무지인 셈이라며 한국섬진흥원도 섬택근무, 섬 지역 워케이션 등을 적극 활용해 업무 집중도를 높이고 섬마을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.

한편, 통영 두미도에는 경남도청, 전남도청, 중소기업진흥공단, 한국관광공사 등 2022126, 202341명 등 지금까지 167명이 이곳에서 일했으며,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.